저는 알레르기/ 지루성 피부염을 오랫동안 앓았어요. 첫 피부염은 2017 초가을~ 초겨울 사이고, 그 후로 일 년 반~ 이 년 동안 지루성 피부염으로 고생하다 완치가 됐어요. 그 후로 잦은 재발이 있었지만, 먹는 약 없이 프로토픽 연고를 바르며 피부염을 관리했었어요.
그러다 2022년부터 피부염이 사라질듯 사라지지 않았고, 1년 넘게 사라지지 않아 다시 피부과를 방문했어요. 그 후로 피부과는 약 2달 정도 다녔고, 2달간 피부약을 하루도 빠짐없이 꾸준히 먹었지만 사라지지 않고 피부염이 더 번지고 심해지기 시작했어요. 결국 다니던 피부과에서 대학병원에 가라고 해서 동네 피부과는 7/18~9/14일까지만 다니게 됐어요.
현재는 피부 전문 한의원에 다니고 있고 피부변화가 그날그날 아주 드라마틱하게 변해 매일매일 피부변화 사진을 찍고 피부 일기를 쓰고 있어요. 핸드폰으로 찍고 노트에 일기를 적다 보니 그날그날 사진과 피부현상들이 매칭이 안 돼 조금 더 체계적으로 피부일기를 쓰려고 블로그에 적기로 했어요.
개인 기록용 후기로 광고없는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ㅎㅎㅎ 제가 아직 다 낫지 않았고 나아가는 중이라 병원명을 밝히는 건 부담스러워서 병원명은 안 밝힐게요.
지루성 피부염 첫 발생 : 2017 초가을~초겨울
확실하진 않지만, 저는 알레르기/ 지루성 피부염을 2017년도 초가을~ 초겨울에 피부염이 생겼고, 그 후로 약 1년 반~2년 동안 피부염을 앓았어요. 첫 피부염은 아래 사진에 볼 수 있듯이 왼쪽 볼에서 시작되었고 그 후로 오른쪽 볼 -> 입술-> 손/ 팔/ 다리로 번지기 시작했어요.
손에 피부염이 생겼을떄는 피부염이 제일 심했어요. 손에는 수포가 항상 있었는데.. 지나가던 행인 가방에 부딪혀서 수포가 터져 항생제나 스테로이드를 끊으면 피부염이 더 심해지고 뒤집어져서 일 년 넘게 피부약을 매일 먹은 적도 있어요.
그러다 보니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얼굴 전체에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생기는 주사피부염까지 생겨서 정말 우울한 하루하루를 보냈었어요. 그렇게 꾸준히 피부염을 앓다 몸에 좋다는 토마토주스를 꾸준히 먹고 몸에 안 좋은 음식들을 멀리하다 보니 어느 순간 피부염이 갑자기 나았어요. 그 후로는 간간히 재발하긴 그때마다 프로토픽 연고를 바르면 짧게는 2~3일/ 길게는 2~3달 정도 바르면 다시 사라졌어요.
제가 썼던 프로토픽 연고는 스테로이드 연고가 아닌 면역억제제 크림으로 스테로이드보다 부작용이 적은 연고예요. 하지만 의사 처방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연고라 가족들이 피부과 갈일 있을 때 부탁해서 프로토픽 연고를 처방받았어요.
1년 넘게 사라지지 않는 지루성 피부염 2022.05~
22년 4월에도 피부염이 있었지만, 한 두달 발라도 사라지지 않다 티트리 오일이랑 같이 바르니 피부염이 사라졌었어요. 그래서 앞으로 프로토픽 연고로도 사리 지지 않는 피부염은 티트리 오일로 같이 케어하면 된다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2022년 5월쯤 부터 피부염이 재발하고 그 후로 계속 피부염이 사라지지 않았어요. 티트리 연고는 다 쓴 후라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다 23년 3월쯤부터 티트리 오일을 사용했어요. (아래포스팅 참고)
2023.03.23 - [뷰티/스킨케어] - 알레르기 피부염 추천 더바디샵 티트리 오일, 이니스프리 비자 시카밤
그후 피부염 붉은기가 연해지고 좋아진 듯하다 어느 순간 보면 더 심해져 있고.. 다시 나아져있어 완치되려나 싶으면 또 심해지고...ㅠㅠ
그렇게 몇달간 반복해도 피부염은 좋아지지 않고 어느새 1년 동안 피부염이 사라지지 않았다는 걸 깨닫게 되고 정말 오랜만에 피부과에 가게 됐어요.
피부과 2023.07.18~9.14 : 스테로이드 / 엘리델 부작용
피부과에서는 처음에 빠르게 잡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요. 스테로이드를 사용해도 끊으면 바로 나빠졌어요. 너무 오랫동안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좋지 않아 이삼주 뒤쯤부터는 엘리델 연고를 처방받았어요. 그리고 먹는 약도 2~3일 스테로이드/ 그 후는 항히스타민으로 처방받아먹었어요.
원래 목에 없었는데, 갑자기 목/ 팔/ 다리에 모기에 물린것처럼 동글동글한 피부염이 생겼어요. 피부과에서는 얼굴은 알레르기 , 지루성 피부염/ 몸은 아토피 피부염이라 했어요. 팔/다리/목은 스테로이드와 아토피 크림을 같이 사용하고 다행히 2주 정도 바르다 보니 깨끗하게 사라졌어요.
문제는 얼굴이었어요. 피부과 약을 꾸준히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피부염에 진물이 나기 시작했어요. 저때는 피부과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먹는 약은 계속 먹고 엘리델 연고만 잠시 바르지 말라고 해서 이틀정도 엘리델 연고를 바르지 않았을때 때예요.
엘리델 부작용을 검색하다 알게 된 건데 엘리델 역시 스테로이드처럼 끊으면 리바운드 현상이 와서 이전보다 더 심한 피부염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저 역시 엘리델 부작용 리바운드 현상으로 피부 진물이 심하게 났고, 사진에서는 잘 안 나오지만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볼 전체로 퍼졌어요.
엘리델 연고를 하루만 안 발랐을 뿐인데 저런 현상이 나타나서, 토요일 아침에는 연고를 다시 바르고 병원에 가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어요.
엘리델 연고를 잠깐 끊었던 날부터 피부염이 더 심해져 약을 먹어도 피부염 부위가 점점 더 확장되고 붉은 기도 나날이 심해졌어요.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왼쪽볼 2/3, 오른쪽 볼 1.5/3 정도 있었어요. 예전에 오랜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주사피부염으로 진화한 적이 있었는데, 피부과에서는 별말 없었지만 저 때 주사피부염도 같이 온 것 같아요.
* 피부과에서는 피부염이 더 심해지고 주사피부염으로 발전해도 따로 말해주지 않고 물어봐야 말해줘요. 내가 주사피부염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는 의사가 아무 말 없어도 물어보는 걸 추천해요.
저도 18년도쯤 주사피부염에 걸렸을 때 긴가민가 하고 의사도 별 말이 없어 아니구나 했는데, 점점 더 심해지고 인터넷 주사피부염 사진과 똑같아 물어보니 당황하면서 주사 피부염이 맞다고 말해줬었어요.
아무래도 스테로이드 부작용이다보니 의사분들 입장에서는 주사피부염이 왔다고 얘기하는게 부담스러우신 것 같아요..
나아지지 않고 점점 더 심해지니 결국 피부과에서 의뢰서를 써줄 테니 대학병원에 가는 게 어떻냐는 말을 들었어요. 여기 있어봤자 낫지도 않고 스테로이드를 계속 먹으면 몸만 망가진다고 하셔서 결국 대학병원에 가기로 하고 이날은 약처방 없이 스테로이드 주사만 맞고 갔어요.
9/15일부터는 먹는 약 없이 엘리델 연고만 발랐어요. 그리고 스테로이드 주사 영향으로 16일에는 위 사진보다 피부염이 연한 핑크색으로 피부염이 많이 좋아진 상태였어요.
피부 전문 한의원 및 비용 23.09.16
대학병원은 예약이 내년부터 가능하고, 주말 예약은 거의 불가능해 보였어요. 그렇다고 매번 연차를 쓸 수도 없고... 결국엔 인터넷 후기를 뒤지고 뒤지다 피부전문 한의원 후기를 보게 됐어요. 저보다 피부염이 심했는데 완치가 된 걸 보고 다 광고 같아 보이긴 했지만 피부 전문 한의원에 가기로 했어요.
한의원을 뒤지다 방문자 리뷰가 괜찮고 집이랑 가까운 피부 전문 한의원을 찾아 9/16일에 방문했어요.
한의원 첫 방문 시에는 현재까지 사용했던 피부연고/ 피부염을 앓았던 기간/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 변비/ 소화불량/ 다리 저림 등 현재 내 몸 상태에 따른 설문 및 상담을 하고 한의사 선생님을 만날 수 있어요.
피부전문한의원 첫 진료 후기
상담은 10분 정도 한 것 같고 한의사 선생님을 만나면 진맥을 한 번 하시고 다시 상담을 해요. 저의 경우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연고를 다 끊고, 약침(한방 진액 주사?)/ 침/ 한약/ 반신욕(집에서 하기) 치료를 하기로 했어요.
그리고 스테로이드와 엘리델을 끊으면 리바운드 현상으로 지금보다 더 심한 피부염이 올 수도 있으니 놀라지 말고,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피부과 약은 버리지 말고 잘 갖고 있다 심해질 경우 상의해서 바르기로 했어요.
그리고 보통 낫기까지 6개월 정도 걸리고 저는 오랫동안 앓았던 만큼 치료기간이 더 늘어 7개월 이상 치료를 해야 할 것 같다고 하셨어요.
한의원은 처음이라 침맞는거에 대한 걱정이 컸어요. 침은 발을 제외하고는 생각보다 아프진 않았어요.
그리고 침을 맞으며 배꼽에 쑥뜸?? 을 하고 발에도 침을 맞아야 해서 양말을 벗어야해요. 모르고 누웠는데..한의사 선생님이 양말을 벗겨주셔서..많이 당황했던 기억이 있어요..
한의원 가기 전에 발을 깨끗이 씻고 침맞는 침대에 올라가면 알아서 양말 벗어주세요..ㅎㅎ 그냥 누우면 저처럼 손수 양말을 벗겨주시는 민망한 경험을 할 수도 있어요..
피부 전문 한의원 비용 (제로페이 사용) : 597,000원
피부 전문 한의원에서 3개월치 한약과 침치료 진료비/ 선택사항( 반신욕 입욕제/ 한방 크림)을 결제했어요. 한약은 제일 저렴한 한약을 고르고 3개월 결제로 10% 할인을 받았고, 침치료 포함 136만 원을 결제했어요. 그리고 선택사항으로 입욕제 3만 원/ 한방크림 5만 원을 결제해 이날만 143만 원을 결제했습니다...ㅎㅎㅎ
한약은 집으로 배송되고, 제조 후 정기 배송일이 있어 추후 배송되면 먹기로 했어요.
.
그리고 약침 치료는 이날 진행하지 않았는데. 약침 치료 시 36,900원으로 금액이 또 증가해요..
피부 전문 한의원 한 달 비용 : 597,600원
- 진료비 36,900원 * 4 = 147,600
- 한약 45만 원(제일 저렴한 한약 기준 : 3개월치 한약 결제로 10% 할인가)
제가 다니는 한의원은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한의원인데, 만약 한의원에 가신다면 제로페이 사용여부를 꼭 확인해 보시고 제로페이로 한의원 비용을 결제하는 걸 추천드려요. 지역상품권은 7% 할인이 되고 150만 원을 결제한다면 10만 5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어요.
스테로이드/ 엘리델 부작용 리바운드 시작(한약 복용 전) : 23.09.17~ 09.18
스레로이드 주사의 효과로 엘리델 연고를 바르지 않아도 피부염이 많이 좋아진 상태였어요. 하지만, 9/17 오후 10시쯤부터 피부에 진물이 심하게 나기 시작했어요. 한의사선생님이 먹는 거에 그리 스트레스받지 않아도 된다고 해서 야식으로 치킨을 시키고 먹기 위해 손 씻으러 화장실에 갔는데 진물이 계속 나오다 못해 흘러내리기 시작했어요.
한의원에서 기름진 음식을 덜 먹는 게 좋긴 하지만,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먹는 걸로 너무 스트레스받지 말고 먹고 싶은 건 먹어도 된다고 해서 스테로이드/ 엘리델 리바운드가 시작되긴 했지만, 이미 배달을 시켰으니 일단 야식으로 치킨을 먹었어요.
09. 18 오전 7시 : 세수 전 - 엘리델 연고 사용
잠자고 일어나 보니 진물이 흐른 상태로 굳어있더라고요... 왼쪽엔 진물이 심했고, 오른쪽은 진물이 조금 있는 상태였어요. 진물이 심할 때 진물부위를 깨끗하게 씻으면 더 아파서 진물은 최대한 씻지 않고, 흘러서 굳은 부분만 씻었어요.
한의원에서 너무 심할 땐 피부과 연고를 사용할 수 도 있다고 했으니.. 제 기준엔 정말 심각한 것 같아서 엘리델 연고를 왼쪽/ 오른쪽에 발랐어요.
09. 18 오전 9시 : 세수 후
옆부분은 벌겋게 올라오고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많이 올라왔어요.. 물에 닿으면 많이 아프고 따가워서 옆부분도 물에 최대한 닿지 않게 씻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피부염 부위가 넓어지는 게 눈에 보이기 시작했어요.
* 한의원 크림을 사용해봤는데 잠깐이지만 가려움이 조금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어요.
09. 18 오후 5시
원래 오른쪽 눈 아래 부분은 빨갛긴 했지만 진물이 없었는데.. 진물이 생겼어요. 실시간으로 커지는 피부염 부위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피부염이 심했져 오전 9시에 비해 피부염이 눈에 띄게 심해졌어요..
셀카모드로 찍어서 피부염이 많이 안 심해 보이지만,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빨간 부위 전체로 번졌고 구레나룻 부위와 턱끝 부분에도 피부염이 생겼어요..
셀카모드로 자동 뽀샵 기능으로 피부염이 별로 안 심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오른쪽 보다 더 심했어요..ㅠㅠ
후면으로 찍은 사진인데, 여기서도 오돌토돌 피부염이 잘 보이진 않지만 셀카모드로 찍었을 때보다는 잘 보여서 갖고 왔어요. 진물이 난 피부염에서 구레나룻까지/ 턱라인 전체적으로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생겼어요. 만지면 맨들만들 한 사람피부가 아닌 다른 종족의 피부처럼 맨들한 부분 하나 없이 오돌토돌한 뱀피부 같다 해야 하나?? 주사피부염이 생겼을 때와 비슷한 피부결이에요...
09.18 오후 8시 - 엘리델 연고 사용
거울만 보면 우울하고 하루종일 우울해서... 이러면 안 되지만 족발과 막국수를 시켰어요.
원래 배달음식을 거의 먹지 않는데.. 피부가 심해지면서 우울감이 정말 심하고 그걸 해소하기 위해 보상심리로 배달음식을 더 자주 먹게 되는 것 같아요.
평상시 같으면 1년에 3~6번 정도 배달음식을 시키는 편이에요..ㅠㅠ
족발을 먹기 전부터 진물이 넘쳐흘러 굳은 상태였어요... 얼굴은 화끈거리고 가렵고..ㅠㅠㅠ
오전에 엘리델 연고를 발라서 저녁에는 안 바르려 했지만,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저녁에도 왼쪽/ 오른쪽 볼에 엘리델 연고를 발랐어요.
그리고 물이 닿으면 아프기 때문에 피부염이 없는 이마/ 눈/ 코/ 입술만 세수했어요. 엘리델 연고를 발라야 해서 진물 부위는 살짝 겉 부분만 걷어내듯이 씻고 연고를 발랐어요.
오른쪽은 다행히 진물이 흐르진 않았지만.... 진물 부위가 5시에 비해 커진 상태였어요.
같은 날에 찍은 사진이지만... 시간에 따라 지루성 피부염 진물이 점점 심해지는 게 눈에 보이고 또 자고 일어나면 얼마나 심해질까 두려운 하루였어요.
제 인생 최악의 피부염이었고... 피부염이 실시간으로 심해짐에 따라 최악의 피부염이 매시간마다 갱신됐어요. 엘리델 부작용/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등에 대해 알고 한의원 치료를 받은 거지만 제 생각보다 더 심했고 앞으로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인터넷 글을 보며 제게 기적이 일어나기를 빌게 되는 날이었어요.
** 참고로 10/12일 기준 피부염이 많이 나은 상태로 만나는 사람마다 정말 피부 좋아졌다는 소리를 들어요. 엘리델 연고는 9/19일 오전에만 바르고 그 후로는 바르지 않고 있고, 현재는 사람들에게 피부 전문 한의원을 강력 추천하며 다니고 있어요 ㅎㅎㅎ
9/20-9/22 5~7일차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9/23 8일차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9/24 9일차 스레로이드 리바운드
'뷰티 & 다이어트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촉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부작용 13~14일차(9/28-29) (6) | 2023.12.28 |
---|---|
접촉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부작용 10~11일차(9/25-26 혐오주의) (0) | 2023.12.20 |
지루성 접촉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부작용 피크 9일차(9/24 혐오주의 (2) | 2023.10.31 |
한의원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8일차 (9/23) 혐오주의 (0) | 2023.10.27 |
지루성 접촉성 피부염 한의원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7일차 (9/20~9/22) (0) | 2023.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