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접촉성 피부염으로 피부과를 안 다니고 한의원을 다니면서부터 스테로이드를 끊고 있어요. 한의원에 다니면서 부터 스테로이드 부작용.. 리바운드가 진행 중이에요. 첫 스테로이드 리바운드는 진물이 볼의 1/3을 덮긴 했지만, 영역이 더 이상 커지지 않아 이제 좋아지겠다!! 했는데.... 제가 피부염을 너무 쉽게 생각했더라고요....ㅎㅎ
한의원에서 스테로이드를 끊으면 리바운드로 피부가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할거라 했어요. 그래서 그런지 진물이 떨어져 가며 좋아짐과 동시에 오돌토돌한 빨간 피부염 영역은 점점 확장을 하더니 7일 차 밤에는 왼쪽볼의 3/4 가 피부염으로 덮이게 됐어요...ㅎㅎ
그리고 사진마다 피부염 증상들이 좀 달라보이는데, 그건 후면과 전면 카메라 차이예요~ 후면으로 찍으면 좋은데.... 후면으로 찍으면 사진 방향을 바꿔야 하고 혼자 찍다 보니 힘들어서 거의 전면으로 찍고 가끔씩 후면으로 찍어서 중간중간 비슷한 시간대인데도 피부염 상태가 좀 달라 보일 거예요.
전면은 또 피부가 좋아지는 필터를 꺼도 강제로 들어가서 하나하나 필터 없앤 사진으로 수정했는데... 수정을 못 한 사진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지루성 접촉성 피부염 한의원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3일 차 ↓
저의 피부염 역사와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3일 차에 대한 리뷰예요. 그리고 피부과 한의원을 다니며 든 비용도 정리했어요. 한의원마다 가격이 다 다를 테니 가격은 참고만 해주세요.
2023.10.12 - [뷰티/스킨케어] - 지루성 피부염 엘리델 부작용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피부과 후기(7/18~9/18)
지루성 피부염 (왼쪽) :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 한의원 5~7일 차 (9/20~9/22)
원래 있던 진물이 굳고 굳은 진물이 떨어져나가면서 진물 영역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진물이 있는 부분 외에도 입술 옆 팔자주름 라인/구레나룻 부근/ 앞광대 부분까지 오돌토돌한 빨간 피부염이 있긴 했지만 피부염 색이 그리 진하지 않아 며칠 뒤면 진물이 다 사라지고 금방 피부염에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약은 만들고 배송하는데 시간이 걸려 5일 차 저녁부터 먹기 시작했어요.
9/20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5일 차에는 굳은 진물 딱지? 가 떨어져 나가도 새로 올라오는 진물 없어 피부상태가 아주 좋았어요.
그런데... 9/21 6일 차 저녁부터 지루성 피부염이 점점 심해지기 시작했어요.
아침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굳은 진물들이 거의 다 떨어져 나갔을 때 피부염이 여기저기 확장하고 오돌토돌한 피부염에서 만지면 터질 것 같은 작은 수포형 피부염들로 악화됐어요.
확실하진 않지만.. 이때부터 물에 닿고 크림을 바르면 아픈 피부염으로 변해 피부염 부위는 물로 씻지 않고 크림도 바르지 않았던 것 같아요.
9/22 7일 차에는 실시간으로 악화되는 피부염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위에 있는 두 개의 사진은 고작 한 시간 반 차이인데... 사진으로만 봐도 진물의 부위가 넓어지고, 붉은 기와 피부염 영역들이 넓어진 것을 볼 수 있어요.
피부염이 있는 왼쪽 얼굴에는 피부과를 다닐떄부터 화농성 여드름이 크게크게 났었는데... 큰 여드름이 하나 생겼어요. 그리고 피부염이 심해지면 얼굴도 건조해져서 팔자주름이 진해지는데.... 피부염이 심해짐과 동시에 역시 팔자주름 또한 선명해졌네요...
* 한의원에서 피부염에서 진물이 날 때는 건조하게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어요. 그래서 피부염이 건조할 수 있게 물이 최대한 닿지 않게 하고, 건조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데카솔 분말을 뿌려주라 했어요.
그래서 22일 자기 전에 마데카솔 분말을 피부염이 난 얼굴에 다 뿌려주고 잤어요.
지루성 피부염 (오른쪽) :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 한의원 5~7일 차 (9/20~9/22)
9/20 5일 차
오른쪽 얼굴 피부염은 왼쪽에 비해 정말 없는 편이에요. 왼쪽 피부염은 진물이 흘러내려 굳었었다면 오른쪽 피부염은 진물이 있지만, 진물 부위가 커봤자 엄지손톱만 한 크기예요.
진물자체는 많이 없지만, 오돌토돌한 피부염 부위는 넓어서 만지면 뱀피부? 같은 다른 인종의 피부예요.
9/21 6일 차에는 9/20에 비해 진물이 다 떨어져 나가 없어요 ㅎㅎㅎ 대신 오돌토돌 피부염은 개선되지 않아 아직도 만지면 사람의 피부 같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저녁에 급속도로 악화됐어요... 왼쪽 피부도 9/21 아침과 저녁에 피부염 상태가 달랐었는데.. 9/21 저녁은 전반적으로 피부염이 악화된 시기였어요.
크고 작은 수포들이 생겼고 피부염 부위 역시 더 넓어졌어요.
9/22 지루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7일 차
자고 일어나니 얼굴이 빨갛게 상기된 채로 출근했어요. 이날 얼마나 심했다면.. 출근을 했는데 상사분들이 얼굴이 왜 그러냐고 다들 놀라고ㅠㅠㅠ 아침까지만 해도 저렇게 진물이 나오진 않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염 붉기가 더 심해지고 진물도 계속 나와 한 시간 차로 사진을 찍을 때마다 피부염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볼 수 있는 시기였어요
눈 밑 다크서클 바로 아랫부분에 진물이 조금 나고 턱라인과 턱 바로 밑부분에도 진물이 생기며 진물 부위가 점점 넓어졌어요.
지루성 피부염 (정) :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 한의원 5~7일 차 (9/20~9/22)
정면사진이 있으면 전반적인 피부염 상태를 알 수 있어 정면사진도 따로 모아봐서 올려요.
9/21부터 피부염이 악화됐는데,... 사진에서는 잘 보이진 않네요.
9/22일 7일차
오돌토돌한 피부염이 잘 보이지 않아 아래에서 찍었는데, 이렇게 찍으니 사진에서 보이지 않았던 피부염과 피부결이 잘 보이네요.
알레르기 피부염 입술/ 아토피 목/ 두드러기 다리 : 5~7일차 (9/20~9/22)
리바운드 기간이 길어지니 원래 새로운 곳에 피부염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입술에는 원래 수시로 알레르기 피부염이 올라왔었어요. 원래도 있긴 했지만, 약하게 올라와서 원래 사진으로는 거의 안 보이고 크게 거슬리지 않았어요.. 근데 9/21부터 입술 피부염이 평소보다 심하게 올라와 사진을 찍게 됐어요. 위쪽 입술 테두리 위주로 올라와 가만히 있어도 입술이 화끈거렸어요. 입술 양 옆 끝부분과 팔자라인 부근에도 피부염이 올라왔어요.
개인적으로 입술 피부염은 따갑고 화끈거리고.. 피부염 중에 따가움이 제일 큰 부위라 입술 피부염을 굉장히 싫어해요.. 22일에도 올라왔는데 입술만 따로 사진을 찍지 않아 사진은 없네요.
목에는 예전에 병원에서 아토피로 진단받았었는데.. 23년7월 말쯤에 사라지고 안 생겼던 목 아토피가 다시 생겼어요.. 그래도 얼굴에 비해 크지 않고 간지럽거나 따가움은 없어서 다행히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았어요.
다리 두드러기는 리바운드 2일차? 3일차 쯤에 생겼어요. 사진에서 안 보일 정도로 약하게 있었고, 간지럽지는 않고 만져야만 있다는걸 꺠닫는정도라 두드러기이긴 하나 두드러기라고 볼 수 없는? 그런 아주 약한 피부염이였어요. 9/19 (화) 한의원에서 약침을 맞고 집으로 가는길에 다리가 많이 간지럽고 하루뒤(9/20 수)에는 사진으로 보일정도로 두드러기가 악화됐어요.
9/22일에는 두드러기가 더 심해졌어요. 잘 안보여 색보정을 했고, 종아리 부분이 제일 심하게 두드러기가 올라왔어요. 허벅지 뒤는 원래 있었고, 허벅지 앞쪽에도 두드러기 피부염이 조금 올라왔어요.
지루성 피부염 한의원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5 - 7일 차 정리
부위별로 사진을 올려서 날짜별 전체적인 피부염 증상이 잘 안 보이는 것 같아서 저의 지루성 피부염 한의원/ 스테로이드 5~ 7일 차(9/20-22)를 총 정리해 볼게요
- 9/20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5일 차
피부 상태 좋음/ 다리 두드러기 악화 중
- 9/21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6일 차
저녁에 처음으로 한약 먹음
아침까지는 기존 굳은 진물들이 80% 정도 떨어져 나가 피부 컨디션이 좋았으나 저녁쯤에는 수포형 피부염 부위가 생김과 동시에 커짐
피부염 부위가 확장되고, 2달 전에 완치됐던 목 아토피 피부염이 다시 올라옴
입술 알레르기 피부염도 심해져 따갑고, 다리 두드러기도 악화됨
- 9/22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7일 차
실시간으로 피부염 진물 부위와 피부염 부위가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인터넷에서 스테로이드 리바운드는 7일 차에 가장 심하다고 해서 저게 제 인생에 제일 심한 상태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고요..ㅎㅎ 9/24일 리바운드 9일 차에는 왼쪽 얼굴 피부염이 있어 붉은 부위를 다 진물로 덮고 얼굴도 붓고 스테로이드 리바운드가 정말 심했어요..ㅠㅠ
그래서 원래 9/24까지 올리려 했는데 사진이 너무 많다 보니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진이 빠져서 일단 9/22일까지 올렸어요. 언제 올릴지 모르겠지만.. 다음번에는 제 인생 최악의 피부염이었던 9/24일(리바운드 9일차)를 포스팅 할게요~
'뷰티 & 다이어트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촉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부작용 13~14일차(9/28-29) (6) | 2023.12.28 |
---|---|
접촉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부작용 10~11일차(9/25-26 혐오주의) (0) | 2023.12.20 |
지루성 접촉성 피부염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부작용 피크 9일차(9/24 혐오주의 (2) | 2023.10.31 |
한의원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8일차 (9/23) 혐오주의 (0) | 2023.10.27 |
지루성 피부염 엘리델 부작용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피부과 후기(7/18~9/18) (0) | 2023.10.12 |